[3부] 53. 담빠쌍게를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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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담빠쌍게를 만나다


세계 최대 규모 ‘신비의 동굴’  미지의 공간 또 있다 


 53 . 담빠쌍게를 만나다

 

 

미라래빠가 냐낭의 복부형 동굴에 머물고 있을 때 어느 이른 아침사자의 모습을 띤 다끼니 천녀의 명징한 시현을 보았다.

"미라래빠님, 인도의 담빠쌍게님이 통라 마을에 도착합니다. 그를 뵈러 가시지 않겠습니까?"

미라래빠는 천녀의 부탁을 듣고 생각했다.

'나의 마음속에는 제거해야 할 의심이나 불안이 없다. 그렇지만 담빠쌍게는 성취자이다. 그러니 그를 찾아보는 것도 뜻 있는 일이리라.'

이렇게 생각한 그는 호흡을 멈춘 뒤 통라 마을로 날아갔다.

산등성이 고갯길에서 몇 명의 상인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방금 낮은 지대의 평원에서 올라오는 중이었다. 미라래빠는 그들에게 물었다.

"인도의 담빠쌍게가 벌써 도착하였겠지요?"

"담빠쌍게가 누군지 우리들은 모릅니다. 하지만 간밤에 보니 까무잡잡하게 생긴 인도 늙은이가 여관에서 잠자고 있습디다."

그들의 말을 듣고 미라래빠는 생각했다.

'그가 담빠쌍게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상인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하는구나.'

미라래빠가 언덕 꼭대기에 이르렀을 때 담빠쌍게가 다가오는 것을 보았다.

 

한편 담빠쌍게가 '자비의 객사'에서 하룻밤 묵고 있을 때 그에게도 또한 사자 얼굴의 다끼니들이 나타나 미라래빠를 뵙도록 종용하였다.

미라래빠는 그가 올라오는 것을 보고 생각하였다.

'담빠쌍게가 초자연적인 신통력을 지니고 있다고들 말하는데 어디 한번 시험해 볼까?'

미라래빠는 길섶에 소복히 피어 있는 꽃 무더기로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비탈길을 올라오다가 화사하게 피어 있는 꽃무더기를 본 담빠쌍게는 눈이 휘둥그래 졌지만 알아차리지 못한 듯 그냥 지나쳤다.

이에 미라래빠는 생각했다.

'담빠쌍게는 눈이 휘둥그래졌지만 알아차리지 못한 듯 그냥 지나쳤다.

이에 미라래빠는 생각했다.

'담빠쌍게의 신통력은 그리 완전하지는 못한 것 같구나.'

 

그러자 바로 그때 담빠쌍게가 뒤돌아섰다. 그는 꽃무더기로 다가와서 발로 툭차면서 말했다.

"실례가 되는 줄 알지만 이는 미라래빠의 변형(變形)이군."

이렇게 말하고 나서 그는 꽃을 집어들고 말을 건넸다.

"당신도 다끼니들이 생명과 심장처럼 소중히 지니던 은밀한 가르침을 모두 노래하였기에 그들의 분노를 사게 되었소. 살점을 뜯어먹는 다끼니들은 이리하여 당신의 심장과 호흡과 영혼을 빼앗아 갔소.

지난밤에 나는 그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피가 흐르는 당신의 삼장을 손에 들고 왔소. 그래서 우리는 성찬 의식을 베풀고 그 심장을 먹었기 때문에 당신은 단지 오늘 저녁까지만 살아 있을 수 있는 것이오. 이에 죽음에 임하여 어떤 확신을 갖고 있는지 어디 내게 말해보시오!"

미라래빠는 이에 응답하여 변화한 모습에서 돌연 몸을 이르켜 '죽음에 임하는 여섯 가지 확신'이라는 노래를 불렀다.

 

       

        극단으로부터 위대한 해탈은

        송곳 같은 이빨을 없이 드러내며

        눈 위에 태평스레 누워 있는 늠름한 사자 같네.

        같은 정견 속에서 ,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길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같은 정견 지닌 그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조용하고 관대한 수사슴은

        많은 가지 달린 '일미(一味)' 지니고

        지복 광명의 평원에서 평온하게 잠드네.

        같은 수행속에서 ,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갈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수행하는 그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가지 덕을 지닌 물고기는 황금 눈알 굴리며

        끊임없는 체험의 강물에 뛰노네.

        같은 정행 속에서 ,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길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정행의 그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본래 마음의 깨달음이라는 암호랑이는

        화려한 줄무늬로 장식했네.

        숲속을 장엄하게 거니는 그는

        무위 이타행(無爲利他行) 영광이네.

        같은 수련 속에서 나,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길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계율을 지닌 이들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긍정과 부정의 형상인 종이 위에

        '깨달은' 마음으로 나는 글을 썼네.

        비이원의 상태에서 바라보고 응시하네.

        같은 진리 속에서 ,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길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진리를 지닌 이들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생명 에너지의 정화된 본질은

        거대한 독수리와도 같나니

        방편과 지혜의 날개로

        비유(非有) 성을 향해 날아가네.

        이 같은 성취 속에서 , 명상 수도자는 믿나니

        죽음은 해탈의 길로 인도하리라.

        죽음은 성취자에게 환희를 가져오리라.

 

담빠쌍게는 대답했다.

"당신은 말한 것은 이치에 전혀 맞지 않소. 외부 세계의 비유로는 참다운 깨달음을 나타낼 수 없소. 당신이 진실한 수도자라면 결정적이고 오류가 없는 방법으로 이 '직접적인 깨달음'을 알아야 할 것이오."

그러자 미라래빠는 '마음의 여섯 가지 절대적인 기쁨'이라는 노래를 불러 이에 답하였다.

 

 

        고요한 적정처, 다끼니들의 성소(聖所)에서

        나는 위대한 안락과 기쁨으로

        진리를 응시하네.

 

        자아를 죽인 빠워에게

        나는 경건히 예배올리네.

        내 마음,공()속에 녹아들어

        불멸의 세계에 도달하였네.

        그곳은 생과 사가 저절로 사라진 .

        결정적인 정견 지녀 마음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무행(無行) 행에 자신 녹아들어

        일여(一如) 세계에 도달하였네.

        그곳은 명상에 나고들 때의 경지가 절로 사라진 곳.

        결정적인 수행 지녀 마음은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무위와 자연스러움에 살면서

        부단(不斷) 상태에 도달하였네.

        그곳에서 모든 행법들은 저절로 사라졌나니

        궁극적인 정행 지녀 마음은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비입문(非入門) 경계에 자신 녹아들어

        성취할 없는 상태에 도달하였네.

        불신(佛身) 모든 형상은 저절로 사라졌나니

        궁극적인 입문으로 마음은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무수련(無修練) 경지에 자신 녹아들어

        무범(無犯) 상태에 도달하였네.

        온갖 계율은 저절로 사라졌나니

        궁극적인 수련으로 마음은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성취의 기대마져 사라져

        두려움 없는 상태에 도달하였네.

        희망과 두려움은 저절로 사라졌나니

        궁극적 성취로 마음은 행복하네.

        지고한 목적을 이루니 즐겁고도 행복하네.

 

담빠쌍게는 노래를 듣고 나서 말하였다.

"나 또한 당신이 방금 말씀하신 것은 모두 수행하였지요. 더 이상의 수행이나 정진이 필요없는 불자를 이렇게 티벳에서 만날 줄이야! 인도에서 조차 당시네 버금가는 뛰어난 불자를 만나기는 참으로 어렵지요. 나에게 당신이 필요한 것도 아니요, 당신에게 내가 필요한 것도 아니군요."

기쁨에 넘쳐 이렇게 말하고 나서 그는 곧 돌아서서 떠나려 하였다. 이때 미라래빠는 황급히 그의 옷자락을 붙잡고 말했다.

"사람들은 당신이 '모든 슬픔을 덜어주는 교의'를 지니고 있다고들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수행하는 사람은 자신의 마음을 내면으로 향하게 하여 곧바로 붓다의 마음을 깨닫는다고 하지요. 지금 내게 그것을 노래로 설명해주지 않으시렵니까?"

담빠쌍게가 미라래빠에게 응답했다.

"지금까지 아무도 나의 노래를 들은 적이 없고 앞으로도 듣지 못할 것이오."

그러나 미라래빠가 그에게 너무나 간절히 청하자 마침내 담빠쌍게는 노래하기 시작했다.

 

 

        '모든 슬픔을 덜어주는

        진리의 노래'를 들어보시오.

 

        악마들이 헤치러 때는

        그대의 신통력에 의지하는 때이며

        고통과 질병이 그대를 덮칠 때는

        본유(本有) 자각으로 그들을 용해시키는 때이네.

        미묘한 번뇌가 일어날 때는    

        욕망을 일으켜 초월할 때이네.

 

        은밀한 곳에 홀로 누웠을 때는

        적나라한 자각에 휴식할 때이네.

        많은 사람들과 섞일 때는

        정견에 머물 때이며

        졸음이 찾아올 때는

        종자(種子) 행법을 행할 때이네.

        산란한 생각들이 일어날 때는

        이들을 실체로 이끌어야 할 때이며

        세상일에 마음이 치달을 때는

        여여(如如) 진리를 관할 때이네.

 

        간단히 말해서, 슬픔을 덜어주는 가르침은

        역경을 행운으로 바꾸어준다네.

        아무리 거친 생각 일어날지라도

        그대는 오직 기쁨만을 느끼고,

        질병이 찾아올 때마다

        그대는 질병을 구원으로 삼고,

        난관에 부딫힐 때마다

        그대는 오직 행복만 느끼며

        언제든 죽음이 찾아올 때는

        그대는 진리를 위하여 죽음을 이용하나니

        슬픔을 줄이는 가르침은

        삼세 제불(三世諸佛) 법이요,

        지금강불(持金剛佛) 내리신 교의이며,

        사방 다끼니들의 심장과 목숨이네.

        이는 시종 딴뜨라의 핵심이요,

        구전 법계의 진수요,

        모든 교의의 핵심이라네.

        이와 같이 이름하여

        '모든 슬픔을 덜어주는 가르침'이라 하네.

 

 

미라래빠는 이 노래를 듣고 크게 기뻐하였다. 이때 그는 자신의 음경을 아무렇지도 않게 드러내고 한쪽에 앉아 있었다. 담빠쌍게는 이런 미라래빠의 모습을 보고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가려야 할 곳을 가리시지도 않군요. 마치 미치광이 같군요."

미라래빠는 주저함 없이 '미치광이의 노래'를 불렀다.

 

 

        모든 스승들께 경배오리나이다!

        자비로우신 임에게 귀의하오니

        청컨대 장애물을 제거하시고

        바른길로 인도하소서!

 

        사람들은 말하네.

        "미라래빠가 미치지 않았을까?"

        또한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나니

        나의 광기를 들어보시오.

 

        아버지와 아들은 미쳤다네.

        금강불의 법통과 전수가 미쳤고,

        증조부이신 완벽한 성자 띠로빠도 미쳤고

        조부이신 학자 나로빠도 미쳤네.

        아버지 역경사 마로빠 또한 미쳤고

        아들 미라래빠 또한 미쳤다네.

 

        본래 지닌 사신불(四身佛) 마귀는

        금강불의 법계(法系) 미치게 만들고,

        마하무드라의 귀신은

        증조 띨로빠를 미치게 만들었으며,

        은밀한 자각(自覺) 귀신은

        조부 나로빠를 미치게 만들었고,

        네 종류 딴뜨라 귀신은

        아버지 마르빠를 미치게 만들더니,

        마음과 생명 에너지의 귀신은

        아들 미라래빠를 광기로 몰아세웠네.

 

        편견을 떠난 지견은 자체가 미쳐 있고

        해탈으 자유로운 행동과

        무념의 투명한 수행과

        희망의 두려움 없는 성취와

        가식없는 수련도 그러하다네.

 

        미라는 스스로 미쳤을뿐더러

        악마들도 미친 듯이 괴롭히네.

        스승의 핵심 교의로 모든 남성의 악마들을 징벌하고

        다끼니 천녀들의 축복으로 모든 여성들을 전율케 하네.

        법열(法悅) 사내 귀신으로 나는 구경(究竟) 이르고

        돈오(頓悟) 계집 귀신으로 나는 만행(萬行) 완수하네.

 

        악마들을 징벌할 뿐만 아니라

        나는 또한 질병과 고통에 시달리네.

        대법인(大法印) 등줄기를 쑤시게 하고

        대완성은 가슴을 괴롭히네.

        꽃병 숨결의 수행으로 온갖 질병을 얻었나니

        지혜의 열병은 상체를 괴롭히고

        삼매의 감기는 하체를 괴롭히고

        지복 공의 나는 감기는 몸통을 괴롭히네.

        입으로는 핵심 교의의 선혈을 토하고

        진리에 정수에 전율을 느껴 게으르게 기지개 켜네.

 

        미라는 수없이 많은 병에 걸렸고

        수없이 많이 죽었다네.

        정견의 창공에서 편견이 죽었고,

        수행의 창공에서 산란한 마음과 졸음이 죽었고,

        정행의 창공에서 허식과 위선이 죽었고,

        대성취의 하늘에서 두려움과 희망이 죽었고,

        정계(淨戒) 하늘에서 허세와 자만심이 죽었나니

        명상자 미라는 삼신불의 세계에서 죽을 것이네.

 

        내일 수도자가 죽을 때는

        화려한 수의는 거들떠보지 않고

        오묘하고 성스러운 계시로 옷 입으리.

        시신은 노끈으로 묶이지 않고

        중앙 통로(쑤숨나 다니)끈으로 묶이리.

        묘지로 운구하는 사람들은

        코흘리개 아이들이 아니요,

        그의 축복 받은 각성의 아들이며

        장례 행렬은 잿빛 흙길을 밟지 않고

        깨달음의 대도를 지나가리라.

 

        구전 법계의 스승들을 따라

        사방 다끼니들의 인도 받으며

        본초불(本初佛) 산으로 옮겨지네.

        붉은 진흙산에는 이르지 않고

        여우들이 장난치는 무덤터로 가지 않고

        방편과 지혜의 공원 묘지로 올라가서

        지금강불의 무덤 속에 묻히리라.

 

 

담빠쌍게는 이 노래를 듣고 매우 기뻐하였다. 그는 말했다.

"당신과 같은 미치광이라면 아주 훌륭할 것이오!"

미라래빠가 그에게 제의했다.

"이제 우리 두 명상 수도자가 만났으니 함께 성찬 예식을 행하는 것이 어떻겠소?"

이에 담빠쌍게는 대답했다.

"좋소, 당신이 티벳인이니 주인 역할은 당신이 하셔야겠소. 우선 예식을 준비하도록 하시지요."

미라래빠는 골수가 들어 있는 자신의 두개골을 떼어내고 팔뚝과 목을 잘라낸 뒤 몸통으로 난로를 하나 만들었다. 그리고 두개골을 난로 위에 올려 두고 배꼽으로부터 뚬모열[內部熱] 방출하여 두개골을 뜨겁게 달구었다. 그러자 두개골(골수)에서 오색 찬란한 빛이 시방 세계에 두루 방사되었다.

한편 담빠쌍게는 자신의 몸을 일곱 개의 변화신(變化身)으로 만들어 일곱 개의 풀줄기 위에 각각 서 있게 하였다. 그러자 미라래빠도 팔문(八門)등을 완전히 갖춘 뎀촉불의 일곱 만달라로 자신의 몸을 변화시켜 다른 일곱 개의 풀줄기 끝에 나타내었다. 각각의 만달라에 있는 뎀촉불에게는 여섯 가지 진미의 성찬이 바쳐졌다.

이때 미라래빠의 변화신인 만달라가 서 있던 풀줄기들이 무게에 겨운 듯 약간 굽어졌다. 미라래빠는 이에 담빠쌍게에게 물었다.

"꽃병 숨결[] 행법에 있어서 효력은 당신과 사이에 차이가 없는데 내가 서 있은 풀들은 왜 이렇게 기울어지는지요?"

담빠쌍게는 답하였다.

"깨달음과 정화를 성취함에 있어서 당신과 나 사이에는 조금도 차이가 없지만 당신이 티벳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그런 것이오. 당신의 지견과 심행(心行) 나와 같기 때문에, 당신의 법계 제자들과 나의 법계 제자들은 수행과 식견에 있어 완벽하게 일치하게 될 것이오."

그후 미라래빠와 담빠쌍게는 신통력으로 제각기 그들의 처소로 돌아갔다.

 

이 장은 통라에서 일어났던 미라래빠와 담빠쌍게의 이야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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