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지도
The Geography of Though
리챠드 니스벳(미시간대 심리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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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이해하는데 사고과정(생각의 도구=생각의 지도)가 다르다. 각기 세상을 대하는 심리적 특성이 다르며, 이에 따라 문화의 차이가 발생한다. |
1. 동서양 사고방식에 대한 이해
견 해 |
근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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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은 서구화 될 것이다 |
§ 프랜시스 후쿠야마 “문명의 종말”, 자본주의와 민주주의의 승리, 서구 물질주의 문화 침투 § 동양인들이 [평등-상상력-독립성-다양성]을 수용 |
§ 서구 우월주의 |
동서양의 차이는 계속 된다 |
§ 새뮤얼 헌팅턴 “문명의 충돌”, 국가간 갈등은 경제, 사회적 문제보다 문화적 문제 § 동서양은 서로 전혀 다른 문화적 전통가짐. 동양 경제발전과 인구증가로 서구 영향력 감소 |
§ 문화 지상주의 § 인문학적 견해 |
동서양의 문화는 서로 수용,발전 할 것이다 |
§ 서양적인 것과 동양적인 것이 결합, 서로의 장점 수용, 공존하면서 상승작용 § 서양은 동양의 정신문화적 면에서 매력을 느낌 § 인간 내면에는 상호의존성과 독립성이 혼재, 이중문화적 증거 산재 - 동양계 미국인, 홍콩인 |
2. 동양과 서양의 차이
동 양 |
서 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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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에 대한 인식 |
§ 개인과 사회와 자연의 조화 중시 § 사회라는 큰 유기체 안에서 개인은 집단의 구성원 § 자신이 주변환경에 적응, 조화로운 인간관계 중요 § 행복 = 화목한 관계를 맺고 평범하게 사는 것 |
§ 개인은 스스로 삶을 통제가능 § 인간은 독특한 특성과 목표를 가진 개별적 존재 § 주변환경을 자신에게 맞추어 변경, 개인의 자율성 중시 § 행복 = 자신의 자질을 자유롭게 발휘하는 것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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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에 대한 인식 |
§ 세상은 변화, 순환하는 것 § 부분보다 전체를 파악, 상호 관련성 중시, 사물은 파장 § 경험적 변증법 - 추상적인 것보다 실질적인 것 중시 |
§ 세상은 변하지 않고 고정된 것 § 사물의 속성 분석하여 범주화, 본질탐구, 사물은 입자 § 논리적 변증법 - 추상적, 논리적 접근이 중요 ex)이데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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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개념 |
§ 자신이 속한 사회적 상황, 환경을 자주 표현 § 집단 전체의 성공이나 화목한 인간관계 중시 § 인간관계의 룰이 특수함 § 상대에 따라 개념이 달라짐, 존칭이 많음 § 고맥락 High Context 사회 → Common Area § 주어생략, 단점을 보완하여 더불어 사는 법을 가르침 |
§ 자신의 성격이나 행동을 자주 표현 § 개인의 성공 중시 § 인간관계의 룰이 보편적 § 상대에 따라 자기개념이 변하지 않음 존칭이 없음. § 저맥락 Low Context 사회 → Personal Space § 반드시 인칭 주어사용, 장점을 극대화하여 자신이 특별한 존재임을 가르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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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개념 |
§ 문제 해결을 위해 인간관계 조정 § 간접화법, 논쟁은 집단화목의 위험요인 § 자기비판을 통해 적응하고 사회 집단의 통제를 수용 |
§ 문제 해결을 위해 일 자체를 분담, 조정 § 직접화법, 논쟁으로 해결 §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고 사회로부터 독립된 개체로 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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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보는 눈 |
§ 종합적으로 파악, 전체를 보려고 노력함 § 사건의 관계성 주목 § 우주는 연속적 물질, 회사는 함께하는 사람들의 유기체 § 주위의 상황이나 상대에 맞추어 행동, 환경에 적응 § 제 3자의 입장에서 세상을 봄 |
§ 부분적으로 파악, 전체에서 부분을 떼어서 봄 § 사건 그 자체에 관심, § 우주는 개별적 사물, 회사는 기능을 조직화 하는 시스템 § 자기만의 개성 있는 행동, 환경을 통제 § 자신의 입장에서 세상을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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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에 대한 관점 |
§ 변화에 소극적 (강해야 살아남는다) § 순환론적 세계관, 회귀, 중용 추구 |
§ 변화에 능동적 (살아남는 것이 강한 것이다) § 직선적 세계관, 진보적, 극단선호, 유토피아 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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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과적 설명 |
§ 사건의 상황 변수 고려, 상황정보에 민감, 환경적 요인 중시 § 결과에 대한 과정 중시, How 질문이 많음 § 후견지명 효과에 쉽게 빠짐 § 세상은 복잡하다고 인식하며, 모델이 복잡하고 증명이 어려움, 과학미발달 |
§ 사건의 개인 속성 중시, 속성정보에 민감 § 결과에 대한 원인 중시, Why 질문이 많음 § 기본적으로 귀인 오류를 많이 범함 , 객관적임 § 세상은 체계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모델이 단순하고 증명이 용이, 과학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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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와 범주와 언어 |
§ 관계 맺음이 숙달 § 관계를 동사에 의해 설명, 동사와 명사를 동시에 습득 § 주제 중심적, 행위묘사 중심적 언어, 동사가 두드러짐 |
§ 개체-집합 및 범주화가 숙달 § 범주를 명사로 표현, 명사를 빨리 습득 § 주어 중심적, 행위자 중심적 언어, 유사명사 많으며 범주화가 체계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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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 caw라는 단어가 주어지면 동양사람은 풀, 송아지, 우유 등을 연상하는 반면 서양사람은 닭, 돼지를 연상한다. § 최근에는 서양에서도 범주를 부수는 작업이 활발하다. ex) 학제간 연구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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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과 논리 |
§ 논리보다 내용이 중요, 경험적 지식에 의존 § 전형적 대상에 대한 주장을 잘 받아들임 § 변증적(경험적) 사고 발달하여 생활속에서도 응용 § 모순은 타협을 통해 수용, 중도 타협주의 § Both / And, 대립 정서의 동시다발적 경험이 많음 |
§ 논리학, 삼단논법 발달, 형식논리 Formal Logic 의존 § 비전형적 대상에 대한 주장도 받아들임 § 변증법적 논리는 사회변혁의 도구 § 모순은 수용이 아닌 타도, 제거의 대상, 극단 논리주의 § Ether / Or, 정서가 혼재되는 상황에 노출경험이 적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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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구조와 사고방식 |
생태환경 |
§ 농경에 적합한 지리구조, 공동작업 필수, 중앙집권적 |
§ 수렵, 목축, 무역에 유리한 자연환경, 독립생활, 개인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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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사회 |
§ 사회변화에 민감하며, 관계에 관심, 사회적인 규칙에 관심 |
§ 사회변화에 둔감, 사람이나 사물 자체에 관심을 가지고 규칙을 범주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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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이상학적 신념 |
§ 전체와 부분의 관계성 파악, 사건간의 관계를 지각, 추론, 관계규칙 생성 |
§ 전체에서 특정 부분 분리, 어떤 범주에 존재하는지 추론, 개개의 적용 규칙을 생성,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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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구조 |
§ 장 Field 의존적, 순환적 구조 |
§ 장 Field 독립적, 직선적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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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생활 차이 |
의학 |
§ 종합적, 연관적으로 시술 (한의학, 중의학) |
§ 분석적, 환부에 직접 수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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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
§ 개인간 갈등은 중재로 해결 |
§ 보편적인 법치에 의해 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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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 |
§ 갈등 회피, 리더를 따름 |
§ 상하막론하고 상대를 설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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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 |
§ 지적 토론 및 논쟁은 회피 |
§ 지적 토론을 즐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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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
§ 대수학 발달 |
§ 기하학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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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 |
§ 지적 논리 구조가 허술 |
§ 논리구조 정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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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약 |
§ 계약은 상황에 따라 |
§ 계약을 끝까지 지키려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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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관계 |
§ 사건이 일어난 상황 고려 |
§ 사건 그 자체만 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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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권문제 |
§ 사회주의적 |
§ 개인주의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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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
§ 타종교에 관대, 서로 교리 흡수, 융합 |
§ 선악 대결구조, 배타적, 독단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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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 |
§ 탕 개념 발달 |
§ 뷔페 개념 발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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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
§ 내 죽으면 내 새끼, 사람에 보험 |
§ 물건에 보험 (LA폭동 시 유태인인 가게에, 한국인은 목숨에 보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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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과 한계 |
모순수용 |
§ 지적호기심 방해, 과학적 사고에 부적절 |
형식주의 |
§ 단순한 형식적 모델링, 현상자체 이해 어려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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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회피 |
§ 새로운 정보습득 지연, 책임소재 불분명 |
양자택일 |
§ 포용력 부족, 중도의 길을 놓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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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성 |
§ 세상탐구의 어려움, 진리발견 과정이 난해 |
귀인오류 |
§ 상황적 요인에 대한 이해부족, 종합적 판단 부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