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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요약] 인도로 간 붓다 - 그의 삶과 가르침 : 암베드카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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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로 간 붓다 - 그의 삶과 가르침 : 암베드카르


부처님의 생애라.


처음 알게된 부처님은 마야부인 옆구리에서 나오셔서 일곱걸음 걸으시며 '천상천하 유아독존'을 외치시던 '믿어야'했던 '처음부터 훌륭했던' 부처님이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지만, 마음속 저 편에서 '말도 안돼' 소리없이 외친적도 있었다.


나중에 청소년 시절 알게된 부처님은 왕자의 신분을 던져버리고, 준비된 영화를 뒤로하고 뼈가 마르도록 고행하셨던 부처님이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지만, 도대체 왜 그랬을까. 고생을 사서 하셨을까 의아해 한 적도 있었다.


대학교 시절 알게된 부처님은 문무를 겸비한 준비된 제왕으로써, 출가하여 성도후 인도전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 인류 최고의 스승이셨던 부처님이었다.

누구에게도 말하지 않았지만, 석가모니 부처님 이외의 수많은 부처님들은 가짜라 생각한 적도 있었다.


승가에 입문하여 알게된 부처님은 어찌 다 말할 수 있을까.

내가 바로 부처이고 그대 모두가 부처라는데

자욱한 안개속 알수없는, 존재의 근원일까. 진여의 전부일까. 일체 자체일까.

화두처럼 되어버린

그렇지만

이 순간에도

시방에 두루하신 부처님

아직 아득하기만한 부처님.

그리고

과거전생 수억겁동안 보살행으로 일대사인연으로 오신 석가모니 부처님.


실상의 부처님을 알지 못하기에

화신으로 나투신 부처님이라도 제대로 알아보자. 석가모니 부처님이라도 제대로 알아보자는 마음에

이기영 선생님의 '붓다'도 읽고,

법정스님의 '불타석가모니'도 읽고

어느 스님의 고타마붓다도 읽었다.

보리수 선원에서 나온 작은 책자에서 심지어 '붓다'라는 만화까지 읽었다.


그러다 읽게된 책. 인도로 간 붓다.

부처님의 생애를

인도 현지인의 시점에서 그리고 있다.

북방불교로 넘어와 신격화된 불교가 아닌

오롯한 스승 석가모니를 그려낸다.


불가촉천민 출신으로 장관의 자리에까지 오른 암베드 카르. 그 생애자체가 혁명인 암베드카르가 바라본 부처님은 어떠했을까.

집단적으로 한날 한시에 불교로 개종했던 암베드카르가 풀어낸 이책에는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현실적인 너무나 현실적인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대한 부처님이 계신다.

부처님과 제자들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담겨있다.


이책의 가장 신선했던 점은

- 부처님께서 말씀하신  교리의 기본틀이 맨땅에서 나온것은 아님을 알게한다. 샹카철학의 영향을 받았음을 처음 알았다.
  특징적으로 이미 안이비설신 오근에 대해서 있었지만, 부처님께서 제6근 의식을 추가했다는 점들을 유추할 수 있다.

- 부처님의 출신이 왕족이라는 것 만으로 인도전역에서 위상을 떨친것이아니라.
  그 출신이 인도의 대성자를 낳은 '샤카족' 출신이라는 것이다. 수많은 종족이 인도전역에 있었지만 샤카족이 얼마나 고귀하다고 인정받고 있었는지는 간과했었다.
  당시 고대인들에게 '샤카족'이라는 명찰만으로 숭앙받고, 샤카족의 '왕'이기에 부처님의 일거수 일투족이 부각되었음을 간과했었다.
  그렇기에 샤카족은 '자존심'으로 멸망하게 된다고 하지만.

- 제자들과의 일화들을 더욱 생생하게 전한다.

- 브라만 사상과 불교 사상의 차이를 확실하게 알게해준다.
  많은 사람들이 범아일여 사상과 일체중생실유불성의 사상을 혼돈한다.
  아트만과 여래장을 혼돈한다. 그런점에서 브라만 사상을 확실하게 습득하고 불교로 개종한 암베드카르의 목소리는 많은 것을 분명하게 해준다. 충분히 설득력 있다.


이책의 전체 내용들 중 일반적인 부분들은 넘어가고 새로운 부분들 중심으로 정리해 보았다.



이책의 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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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저자 Bhimrao Ramji Ambedker. 1891~1956
· 인도 중부 마디아프라데시주의 모우에서 불가촉천민 마하르카스트의 14번째 아들로 태어남
· 신분적 한계에도 불구하고 세포이장교출신 아버지(영국의 인도인 용병)의 지원으로 봄베이 명문대를 졸업하고 컬럼비아 대학 졸업, 런던대학에서 경제학 박사, 변호사 자격을 취득
· 1926년 35세에 봄베이 주의 의원으로 활동
· 카스트제도의 근본을 제공한 힌두교 성전 <마누법전>을 불태움
· 1920년 말 간디를 지도자로 비폭력, 불복종 운동 전개
· 1935년 힌두교 체제의 폐쇄성 절감, 힌두교 포기선언으로 불가촉천민의 지지기반을 함께 상실함
· 1942년 총독 정부의 노동장관, 1946년 제헌의회 의원, 간디피살이후 법무장관, 헌법기초위원회 위원장 역임
· 1951년 제도권내의 개혁의 한계 절감, 법무장관 사임
· 1946년 싯다르타 Colleage 설립
· 1956년 나그부르시에서 수십반 힌두교 마하르 카스트출신들과 함께 불교로 개종



1. 고타마 싯다르타
· 샤카족의 국가는 여러지배가문이 차례로 국가를 통치하였고 우두머리는 라자(왕)이라 불림
· 세 번의 결혼(야쇼다라, 고피,,,,) 세 개의 궁전 (야쇼다라 정비가 머무는 궁전과 후궁2명이 머무는 궁전 총 3개)


* 참고 샹카철학 : 카필라의 성자가 집대성한 철학

· 진리는 지각과 추론으로 증명 가능해야 한다.
· 인과율에 따라 창조주 부정
· 미생성물이 원인이 되어 생성물로 발전한다고 믿음
  ㄱ. 삿트바 : 빛, 기쁨을 주려는 성질
  ㄴ. 라자스 : 자극, 활동적 성질
  ㄷ. 타마스 : 억제 비관심 비활동적 성질
  → 세가지 성질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데, 고통이 현존하여 균형이 깨진다.
· 부처님은 샹카철학의 교육으로 영향을 많이 받음

 

2. 부처님 가르침 특징
1) 핵심
· 마음이 주인, 마음을 닦을 것 강조
· 마음이 선악의 근원
· 제악막작 중선봉행
· 실천 강조


2) 인간이 피해야할 극단적 행동(중도)
· 감정, 관능에 따라 습관적으로 음행에 빠지는 것
· 고통스럽고 무의미하고 무익한 고행으로 금욕에 빠지는 것

3) 팔정도
· 특히 정념을 강조 : 항상 깨어있는 상태, 음욕을 감시감독
· 貪瞋癡慢疑의 다섯 가지 번뇌를 바른 삼매로 극복
· 부정한 말, 험담, 중상모략, 욕설을 말고 친절하고 다정하며 분별있고 목적이 뚜렷한 말을 할 것


4) 덕행의 길
· 지계 보시 평등 이탐 정진 인욕 정어 자 비 원 → 초기불교 십바라밀
· 진흙탕에서 자라지만 물들지 않는 연꽃 같은 사람들, 질투와 증오심 없이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 이기적이지 않고 진실한 인생을 사는 사람들 마음은 분명 기쁨 평화 행복이 깃들 것이다
· 덕행과 밝은 지혜로써 진실한 우월성을 보여주십시오. 정신을 고양하고 확고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진지한 신앙을 갈구하십시오. 행동규범을 위반하지 마시고, 자신의 행복을 세속적인 일에서 찾지 마시고 정신에서 찾으십시오.
 


3. 부처님의 중요한 제자들
· 오비구 : 바라나시에서 함께 고행하던 샤카족 출신의 동료
· 야사 : 야사의 출가로 그의 친구들과 그의 부모님까지 부처님께 귀의하면서, 최초의 우바새우바이가 생김
· 카샤파 : 불을 숭배하던 명망 높은 카샤파를 찾아가 적극 교화한 것은 부처님의 젊은 패기를 엿볼 수 있음. 그의 제자들과 동생들이 함께 귀의하여 교단은 급속히 커지고, 인도전역에 명성을 떨치게 됨
· 사리풋타와 목갈라나 : 오비구 가운데 앗사지를 인연으로 부처님 법을 알게 된 사리풋타와 목갈라나는 명성을 떨치던 산자야의 쌍수제자로 있다가 부처님 교단에 들어오면서 제자들 250명도 함께 귀의하게 되고, 산자야는 피를 토하고 죽음(인도의 육사외도라 불릴 정도로 매우 명성이 자자했던 산자야의 쌍수제자 입단으로 불교는 한번 더 유명해짐)
· 빔비사라왕 : 인도에서 마가다국과 코살라국이 양대 강국이었는데, 마가다국의 왕 빔비사라왕의 불교귀의로 불교의 교세가 더욱 안정적으로 확장, 영축산이 있는 죽림정사를 기증, 불멸후 제1결집 후원
· 수닷타 장자 : 코살라국의 대부호로 개인적 용무로 라자그하에 왔다가 부처님을 뵙고 귀의. 제타왕자의 숲을 황금으로 깔아 그 정성에 감복한 제타왕자도 함께 부처님께 귀의. 공동으로 기원정사 기증.
· 지바카 : 빔비사라왕의 주치의로 라자그하에서 두개골 천공수술에 성공했다고 할 정도로 인도의 명의, 아자삿투 왕자의 시의였는데, 지바카를 통해 아자삿투왕은 부왕 빔비사라왕을 죽인 자신의 잘못을 참회하고 부처님께 귀의
· 우바리 : 카필라국 출신으로 수드라였으나 샤카족 왕자들 보다 먼저 출가하여 우바리를 시작으로 법랍이 적용됨. 부처님 입멸 후 율장을 송출함
· 마하프라자파티 : 부처님의 이모이자 계모. 숫도다나왕의 죽음이후 부처님을 찾아가 출가를 권청. 아난의 도움으로 비구니 승단출범의 첫 시작. 야쇼다라(밧다캇차)와 함께 출가.
· 프라크라티 : 불가촉 천민으로서 아난다를 사모
· 수나타 : 라자그하의 청소부
 


4. 인도의 사상 : 브라만 사상


· 베다경전은 무결점 무오류로 숭앙됨
· 윤회의 해방을 위해서는 공희를 행하고 제의를 준수하며, 바라문에게 보시를 행해야 함.


이상사회 = 카스트제도 성립
· 바라문(사제) 크샤트리아(지배자 전사) 바이샤(농민 상민) 수드라
· 계급 불평등 법칙에 의해 사회구성
· 직업의 엄격한 구분 (독점적 배타적, 영역침해 엄금)
· 교육권리 (수드라, 여성은 교육제도에서 배제)
· 인생 4단계 : 학생기 - 가장기 - 노년준비기 - 유행기(신과합일)
· 업 : 전생의 행위가 이번생을 결정했다
· 우파니샤드로 발전하면서 범아일여 사상완성
→ 부처님은 브라만의 실재를 부정
 "아무도 알지 못하는 것을 어떻게 실재한다고 할수 있는가?"


브라만 사상 특징
· 영혼의 해탈과 구제신앙
· 그 수단은 제의, 의례, 공희
· 카스트 계급
· 우주창조자 이슈바라, 탄생원리 브라흐만 신앙
· 아트만, 영혼신앙, 영혼의 윤회신앙
· 과거행이 현재를 결정한다는 카르마 사상 (숙명론)


부처님의 입장
· 제의를 통한 해탈 → 수행을 통한 열반
· 과거하 현재를 결정 숙명론 → 현재가 미래를 결정
· 나(아트만)에 대한 무조건적 추측비판, 우주 시원에 대한 창조설 부정
· 영혼을 육체, 감정, 의지, 의식과 동일화 하는 것 부정
· 허무주의사고 이단적 사고 비판, 거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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